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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기업분석

[컨퍼런스 콜] 펄어비스

by 주누히댓 2021.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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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게임 기업, 펄어비스.

 

2021.04.01 - [주식투자/기업분석] - [기업분석] 펄어비스

 

[기업분석] 펄어비스

내가 좋아하는 게임 회사, 펄어비스 (Pearl Abyss)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로써, 펄어비스 게임은 열심히 해본 적은 없다. 펄어비스 게임이라고 해봤자 검은 사막 1개니까, 검은 사막을 플레이 해본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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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신작 모멘텀이 없는 상황이라, 1분기 실적이 컨센서스 하회.

 

분기별(QoQ) 실적도 매출, 영업이익이 계속 줄어드는 상황이다.

 

 

이제 슬슬 펄어비스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할 시점인 것 같아서, 기업보고서를 이것저것 찾아보고 있는데,

메리츠 증권 기업보고서에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있었던 질의/응답 내용이 있어서, 가져왔다.


Q ‘검은사막’ 온라인 올해 매출 목표?


A) 당분기 ‘검은사막’ 온라인 매출은 2가지 팩터 고려. 북미/유럽 서비스 준비하면서 약 한 달간 매출 발생하지 않았음. 회계상 이연에 따른 부분도 있음. 이관 첫달 46%만 매출 인식. 직접 서비스 이관이 2월말에 일어나서 약 한 달간 매출도 인식 되면서 이연 효과가 더 크게 보이게 되었음. 2분기부터 이연 매출 온전히 인식되면서 점점 더 좋은 성과 발생할 것


Q ‘붉은 사막’ 작년 공개 이후 달라진 부분? 업데이트된 컨텐츠 언제 출시 예상?


A) ‘붉은 사막’ 기대감이 더해갈 수 있도록 3번째 공개 준비 중. (글로벌 게임쇼 파트너사 행사에서 3번째 공개 준비중). 가장 영향력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행사 생각해서 여름 내 공개. 전세계 유저 기대감 충족시킬 수 있게 지난 TGA 이상 영상 공개 준비. 정확한 공개 시점 정해지면 오픈


Q ‘도깨비’는 메타버스 게임이라고 하셨는데 자세한 설명?


A) 기존 MMO 게임 개발 노하우 바탕으로 ‘도깨비’를 메타버스 게임으로 준비 개발. 기존 게임 이상의 새로운 경험 제공할 것. 함께 게임 즐기는 요소는 물론 실제 지역물에서 현실과 가상 넘나드는 경험하실 수 있음. 메타버스 게임은 일시적 유행이 아닌 기술 발전과 함께 유저 니즈 반영되어 향후 고성장 예상됨


Q ‘검은사막’ 모바일의 성과 저조. 경쟁작 대비로도 매출 안정화 더딤, 그 이유는?


A) ‘검은사막’ 모바일은 게임 출시 시기에 따른 지역별로 다른 라이프 사이클. 다만 서비스 장기화에 따른 MMO 특성상 성장 피로도로 매출 소폭 감소하고 있음. 1분 기 중에는 PC에 선보이지 않는 솔라리스 클래스를 모바일에 소개하며 재미와 신 선함 가져가려고 노력했음. 이런 효과로 유저 지표가 전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 보이고 있음. 특히 2분기는 기존 유저 위한 편의성과 초반 동선 개선 등 게임 기반 다지는 작업과 다양한 신규 유저 유입하는 전략 세우고 있음. 최적 화된 운영과 합리적인 상품으로 개선 노력


Q ‘도깨비’ 벤치마크하는 게임, 비즈니스 모델이나 대략 예상 매출 규모?


A) ‘도깨비’에 들이는 노력은 ‘붉은 사막’ 못지 않으며 그에 상응하는 결과 기대. 올해 중에 ‘도깨비’도 공개 예정. 이를 통해서 ‘도깨비’ 게임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 알 수 있게 될 것임. 정확한 일정과 시기는 추후 공유할 것


Q ‘도깨비’ 인게임 영상 공개 시기 올해 예상하신다고 했는데 출시 시점?


A) 예상대로 2022년 출시. 그 동안 쌓아놓은 컨텐츠 바탕으로 출시 준비. 공개 시기는 아직 정확히 확정되지 않았고 올해 내로 정확한 시기 공유 가능


Q 차세대 엔진 기반 메타버스 사업 확장 가능성, 다른 사업과 연계 가능성?


A) 자체 제작한 차세대 엔진은 가상 공간을 실제처럼 느끼게 해주는 기술 보유. 이러한 엔진의 그래픽 렌더링 기술로 다양한 사람-사물을 연결, 메타버스를 더욱 실감 나게 구현. 현재 게임 다양한 분야에서 당사의 엔진 활용 가능성 증가. 이에 따라 당사 엔진 원천 기술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 타 산업과의 높은 가능성 타진


 

'도깨비'가 메타버스 게임으로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 새로 알게된 내용이다.

원래는 게임 장르가 소개될 때, 수집형 오픈월드 MMO 게임 장르로 표기가 되었는데, 이제는 위의 표에서 처럼 수집형 오픈월드 메타버스 게임 장르로 표기가 바뀐 것이 재미난다.

'펄어비스 차세대 엔진에 기반하여 실사와 유사한 3D 게임 컨텐츠 구현을 통해 메타버스 게임의 새로운 장을 열게될 가능성이 높다'는 평이 있는데, 과연 어떤 식으로 구현할 지 기대된다.

'도깨비'는 당초 PC, 콘솔 플랫폼으로 게임을 출시 계획이었다.

현재 '검은사막'이 콘솔로는 PS4, PS5, Xbox 등으로 출시가 되었는데, '도깨비'도 동일하게 PS와 Xbox 두 기종 모두 출시될 것으로 생각된다.

위의 콘솔 플랫폼에서 메타버스 장르로 출시된다라,,, 시대 트렌드에 따른 빠른 대처가 큰 성공을 이룬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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