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기업분석

[기업분석] 에이프로 (262260) (21/2/15)

by 주누히댓 2021. 2. 15.
728x90

GaN 소자의 전력반도체를 개발 및 생산하는 국내 기업에 대해서는 미처 알아볼 생각도 못했었는데, '현명한 도마뱀'님께 서 댓글로 '에이프로'에 대해서 알려주셔서 설 연휴 동안 조사하면서 공부를 하였고, 간단히 정리를 해볼까 한다.

전력반도체 공부의 연결고리~

전력반도체 - 예스파워테크닉스(SiC 전력반도체) 예스티 - 에이프로(GaN 전력반도체)

 

에이프로에 대해서 알아보기에 앞서 2차전지 제조 공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본다면, 아래와 같이 전극, 조립, 활성화의 3단계 공정을 거친다.


1. 전극 공정 : 소재가 혼합 및 분산(Mixing)된 슬러리를 금속 집전체 표면에 도표 및 건조(Coating), 압착(Roll pressing), 절단(Slitting)하여 전극을 제조하는 공정

삼성SDI 자료

2. 조립 공정 : 전극 공정을 거쳐서 생성된 양극, 음극 극판과 각각의 원재료를 가공 및 조립하여 외형을 완성하는 공정

삼성SDI 자료

3. 활성화 공정 : 조립이 완료된 2차전지를 충/방전할 수 있도록 전기적 특성을 부여한 후 전지의 품질검사, 선별, 포장하여 최종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

     - 공정 순서 : 1차 충방전(Pre-Formation) - 디개싱(Degassing) - 에이징(Aging) - 2차 충방전(Formation)

     - 2차 충방전 이후에는 디개싱과 에이징을 반복하며, 내부 저항을 측정하고 성능 및 수명 등을 시험하는 테스트 과정을 동시 진행한다.


위와 같은 2차전지 제조 공정 중 마지막 공정인 활성화 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제조하는 에이프로는, 아래 그림 한 장으로 웬만큼 어떠한 기업인지 알아 볼 수 있을 것 같다.

에이프로의 원천 기술은 전력 변화 및 회로 기술이라고 IR 자료에 기재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기초 전력 변환, 고속 신호 제어, 2차전지 측정/계측을 할 수 있고 이러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핵심 사업은 배터리 활성화를 시킬 수 있는 아래의 고온 가압 충방전기 장비를 생산하는 것이다.

 


고온 가압 충방전기

충/방전을 반복하여 배터리를 활성화(Formation)하는 장비로써, 단순히 활성화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해질 주입 이후 파우치 필름 내부에 발생하는 가스를 밖으로 배주는 디개싱(Degassing), 고온 베이킹(에이징, Aging) 기능까지 더하여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다.

활성화 공정에 포함되는 세부 3가지 공정(디개싱, 에이징, 검사)을 통합한 에이프로의 핵심 장비이다.

※ 가솔린 자동차에 장착되는 삼원 촉매도 제조 이후에 에이징(Aging)이라는 공정을 진행하는데, 고온에서 굽는다는 표현을 쓴다. 2차 전지도 제조 후 비슷한 공정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에이프로의 주요 고객사는 LG화학으로, 일반 충방전기 및 고온 가압 충방전기 포함하여 LG화학 내 후공정 장비 시장 점유율이 50%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그리고 LG화학이 2차전지 생산 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대응을 최우선으로 진행하며, 향후 LG화학 내 후공정 장비 시장 점유율을 60~70% 이상으로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LG화학과 GM의 배터리 합작사인 얼티엄셀즈는 미국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에 전기차(EV) 배터리 공장 세울 계획인데, LG화학의 미시건 공장보다 6배 가량 큰 규모로써, 에이프로 입장에서는 대형 잠재 계약 물량이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오하이오 법인을 설립하여 활성화 공정 장비의 납품을 추진하려 한다.

그리고 다른 배터리 업체는 언제든지 진입할 수 있다는 자심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가는 길에 에이프로 대표이사 분의 소개를 잠시 보면, 상당히 호감형 인상을 갖고 계신 것 같다.

에이프로 IR 자료

 


에이프로 신사업 2가지


1. GaN 전력반도체 사업

2020년 11월 에이프로 자회사 에이프로세미콘이 싱가포르에 위치한 8인친 GaN 전력반도체 파운드리 업체(iGaN社)와 양산 협업 Kick-Off 자리를 가졌다고 공지했는데, GaN 전력반도체 생산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앞서 에이프로세미콘은 GaN 소자 에피(Epi) 웨이퍼 생산을 위하여 미국 Veeco社의 MOCVD 장비 구입 계약 체결을 하였다.

에이프로에서 생산하는 배터리 장비를 제작하는 데 1년 동안 필요한 전력반도체가 30~50만개에 달하는데, 충방전 장비에 들어가는 Si 전력반도체를 곧 생산하게 될 GaN 전력반도체로 교체하면 2차전지 배터리 충방전기 효율이 10% 이상 개선되고 공간 대비 2차전지 생산량은 22% 증가한다고 한다.


2. 배터리 재활용 사업

전기차가 많아지면서 폐배터리가 많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며, 에이프로가 보유한 검사/측정 기술을 이용하여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 가능한 배터리를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 Re-Cycling : 에이프로의 "영전압 방전 회로 장치 (10-2020-0028766)" 특허 기술 활용 가능

 



주누히댓 생각


에이프로에 대해서 공부를 해본 결과, 상당히 매력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보초병을 세워야겠다.

이렇게 좋은 기업을 알려주신 '현명한 도마뱀'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728x90

'주식투자 >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레이크머티리얼즈  (0) 2021.02.18
[IPO] 2/16일자 신규 상장  (0) 2021.02.16
[IPO] 2/5일자 신규 상장  (0) 2021.02.05
[IPO] 2/3일자 신규 상장  (0) 2021.02.03
[20/01/20] 베스파  (0) 2021.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