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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투자생각

블록체인 시장의 다음 메가트렌드 - 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

by 주누히댓 2021.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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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와 함께 언급이 되는 NFT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고자 관련 자료를 찾다가,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서 나온 보고서를 찾았다.

NFT에 대해서 공부 시작!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 하나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특정 디지털 자산을 나타내는 암호 토큰을 의미

• 비트코인, 이더리움, 스테이블코인(가치안정화폐) 등 서로 동일한 가치로 거래할 수 있는 자산은 모두 대체 가능한 토큰(FT)의 일종. NFT는 각 토큰이 서로 다른 가치를 지닌 고유한 자산을 의미하기 때문에 희소성을 가짐

NFT는 거의 모든 것을 토큰화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디지털 소유권이 보장되고 비가역적 거래 증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게임 아이템 ∆실물 자산 ∆예술품 ∆사치품 ∆수집품의 토큰화에 주로 활용

온라인, 모바일 게임에서 특정 아이템이나 캐릭터 등을 토큰화하거나, 게임 내 가상 공간이나 커뮤니티에서 부동산 등 특정 자산의 토큰화, 예술품이나 한정판 등 희소성 있는 수집품의 토큰화, 토큰화된 NFT 자산의 가치 평가와 거래 등이 진행 중

 

고가에 거래되고 있는 NFT

 


NFT(대체 불가능 토큰) 개요


-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 하나의 토큰1을 다른 토큰으로 대 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특정 디지털 자산을 나타내는 암호 토큰을 의미

디지털 자산 종류

 

- NFT는 상호 대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디지털 영역에서 진위나 소유권을 증명하는 데 사용

< NFT의 네가지 장점>

NFT를 생성하고 발행하는 다양한 프레임워크가 존재하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이더리움 블록 체인상에서 발행되고 거래되는 ERC-721 표준

국내의 경우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인 그라운드X가 자체 개발한 퍼블릭 블록체인 플 랫폼인 클레이튼의 NFT 표준 KIP(Klaytn Improvement Proposal)-17이 있음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전문지 <블로코노미(Blockonomi)>에 따르면, NFT 시장은 주로 게임과 예술품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규모는 2017년 3천만 달러에서 2019년 2억1천 달러로 약 7배 이상 확대

2020년 기준 NFT 이용자 수는 7만8,881명, 거래 건수는 434만3,679건, 거래금액은 2억 3,255만 3,717달러로 나타남

주요 NFT 프로젝트 현황


[활용 사례①] 온라인, 모바일 게임에서 캐릭터 또는 아이템을 토큰화

 

크립토키티(CryptoKitties)는 현재 가장 인지도가 높은 NFT 프로젝트 중 하나로 2017년 캐나다 스타트업 액시엄 젠(Axiom Zen)에서 개발

사용자는 가상 고양이를 수집하고, 기르고, 교환할 수 있으며,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고 양이는 각각 고유의 특징(나이, 종, 색)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는 고양이를 교배시켜 가 장 희귀한 고양이를 번식시키는 것이 게임의 목표.
2018년 9월 당시 약 17만 달러(600이더리움)에 특정 고양이 캐릭터가 교환됨

NFT 게임 크립토키티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는 베트남 개발사 스카이마비스(Sky Mavis)에서 2018년 개발한 블록체인 게임으로, 가상의 몬스터를 수집하고, 훈련하고, 진화시켜 서로 싸움을 붙이는 것이 특징

각 몬스터는 수백 개 이상의 특징(몸통 부위와 기술) 중 6개의 특징을 갖게 되며, 최적 조합을 활용해 상대방과의 결투에서 승리하는 것이 게임의 목표 - 엑시 인피니티 또한 현재 가장 많은 매출을 일으키고 있는 NFT 게임 중 하나로, 작년 11월 7일에 특정 캐릭터 중 하나가 당시 시가 약 13만 달러(300이더리움)에 거래됨

NFT 게임 엑시 인피니티


[활용 사례②] 게임 내 가상의 메타버스6 공간에서 부동산 등 특정 자산을 토큰화

 

-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가상의 공간 에서 사용자가 땅(Land)을 구매하여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음

- 샌드박스(Sandbox) 또한 탐험과 교류를 위한 가상의 게임 공간에서 플레이어가 게임 내 부 동산과 창작물을 거래할 수 있음

                                   NFT 게임 디센트러랜드                            NFT 게임 샌드박스


[활용 사례③] 예술품이나 한정판 등 희소성 있는 수집품(실물 또는 디지털)을 토큰화

 

- 실물 또는 디지털 예술품의 소유권 등 NFT 예술품 거래액이 작년 820만 달러로 역대 최고치

지난해 10월 세계 최대 경매업체인 크리스티의 뉴욕 경매에서 미술사학자 벤저민 젠틸 리(Benjamin Gentilli)의 작품 이 NFT 소유권과 함께 약 13 만 달러에 거래

- 오픈씨(OpenSea), 슈퍼레어(SuperRare), 니프티 게이트웨이(Nifty Gateway), 라리블 (Rarible) 등 NFT 예술품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 늘어나고 있으며, MOCA(Museum of Crypto Art) 등 NFT 예술품을 전시할 수 있는 가상의 전시회 공간 또한 증가

- 크립토펑크(CryptoPunk)는 NFT를 통해 각각의 특징(생김새)을 기반으로 생성된 1만 개 디 지털 캐릭터. 처음에는 이더리움 지갑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었지만, 1 만 개가 개인들에게 빠르게 분배된 후 NFT 거래소에서 구매해야 하는 한정판 캐릭터로 등극

지난 1월 6일, 특정 캐릭터가 15만 달러에 거래되어 단일 거래액 최고가를 경신

- 크립토 스탬프(Crypto Stamps)는 호주 우체국에서 발행하는 우표로, 기존 우표처럼 편지를 발송하는 데 사용되며 디지털 이미지로 저장하여 수집, 교환, 거래 가능

NFT 수집품 크립토펑크

 

- 축구(Sorare), 농구(NBA Top Shot), 야구(MLB Champions) 등 스포츠 스타 게임 캐릭터 또는 카드, 디지털 영상 등을 토큰화하여 소유, 구매, 거래 가능한 사례도 존재

NBA의 순간을 거래하는 톱샷

 


[활용 사례④] NFT의 가치 평가

 

NFT뱅크(NFTbank)는 NFT 자산 가치 측정, 수요 파악, 활성화 현황, 각종 거래 정보를 분석 해 제공하는 세계 최초 NFT 통합 관리 및 분석 플랫폼

기존 독립 서비스보다 유저 정보가 좀 더 개방적으로 제공되는 블록체인의 특성을 활용 해 개개인의 관심사, 거래 이력 등을 수집하고 잠재적 수요를 파악한 뒤, 일반화해 특정 NFT에 대한 상대적 수요를 가늠하고 NFT뱅크만의 방식으로 가치 평가를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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